• 최종편집 2024-04-19(금)
댓글 5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NGN뉴스 정연수기자 | 기사입력 : 2019.08.19 16:26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의정부지방법원.jpg

 

 

[패트롤=NGN 뉴스] 가평군수(김성기)를 비롯한 피고인들에 대한 1심 선고가 두 차례 연기 되면서 유권자 입장인 가평군민들의 민심이 술렁거리고 있다. NGN 뉴스 취재 기자들에게도 선고 연기 이유를 묻는 전화가 쇄도 하고 있다. 선고 연기가 김 군수에게 유리하냐? 아니면 불리하게 작용하는 것이냐? 는 질문들이다. 아무도 알 수 없다. 답답하기는 기자도 마찬가지다. 오직 재판부만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군민 입장에서는 초조,우려,기대가 교차하기에 전화를 하는 것이다. 판결을 앞 둔 쟁점 사항들을 연속으로 분석

보도 한다.

=편집자 주= 

 

재판 결과 즉 판결문은 이미 작성 되었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다.

그동안 재판과정에서 나온 단서 이외에 또 다른 결정적 증거가 없는 한 상식을 크게 벗어나는 결과는 없을 것이라는 것이 법조계의 시각이다.가평군민 초미의 관심사인 김 군수에 대한 1심 판결 전망을 1년 가까이 취재를 통해 확인 된 팩트를 정리했다.

먼저 김 군수를 비롯한 4명의 피고인들에게 적용 된 정치 자금법 위반부터 살펴봤다.

복잡한 것으로 보이나 의외로 간단하다.     

 

[검찰이 기소한 이유는 피고인 추씨가 정씨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아 김 군수 선거에 사용 했다는 것이다.

이 부분은 돈을 준 정씨가 정치자금으로 줬다는 것을 입증을 해야 한다. 

그리고 검찰도 정씨로부터 돈을 받은 추씨가 그 돈을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 얼마를 김군수 선거에 사용 했다는 입증 책임은 검찰에게 있다. 그리고 김 군수가 추씨로부터 돈을 받았거나 그 돈을 대신 갚았다는

객관적인 증거와 입증을 해야 하는 책임도 검찰에게 있다.]

  

유권자인 가평군민들은 앞에서 설명한 연결고리에 대해 이해를 하면 1심 판결을 나름대로 예측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공소 사실을 입증 해야 할 책임은 검찰에 있다

검찰은 수사와 재판을 통해 당시 후보인 김성기를 당선 시키기 위해 추씨가 정씨로부터 돈을 차용하여 선거자금으로 사용 했다고 공소장에 적시했다. 하지만 피고인 추씨는 그동안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김 군수 선거운동에 사용 한 것이 아니라 은행 대출과 정씨로부터 빌린 돈을 카센터와 정미소 공사를 했다고 주장 했다.

 

추씨는 또 검찰의 주장처럼 만약 정씨에게 빌려 온 돈을 선거자금에 사용 했다면 카센터와 정미소 공사는 무슨 돈으로

했다는 것인가? 반박했다.이 부분 또한 검찰이 추가적인 입증을 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그리고 검찰과 정씨의 주장 처럼 선거자금으로 빌려 준 것이 사실이라면 추씨가 중간에 횡령했다는 뜻이다.

이른바 배달사고라고 밖에 설명이 안된다. 그렇다면 선거목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배달사고가 났음에도 정씨가 6개월여 동안 수차례 돈을 보낸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설득력이 없다.그러자 검찰과 정씨는 군수에 당선 된 김 군수와 추씨가

진급을 댓가로 뇌물을 받아 4:6으로 정씨에게 갚았다는 주장을 했다.

 

하지만 이 또한 검찰과 정씨가 아무런 입증을 못했다.  

 

이 사건 초동 수사과정에서 피고인 추씨와 김 군수 등에 대한 압수 수색을 통해 자택과 사무실 금융거래 계좌 내역을 이잡듯 뒤졌으나,뇌물을 받았거나 뇌물을 주었다는 사람도 없다.

 

이 사건의 또 다른 쟁점은 피고인 추씨가 정씨로부터 돈을 빌리기 시작한 시점이다.

추씨가 정씨에게 돈을 빌린 날짜는 2013.9-10월 경 부터이다. 그리고 보궐선거는 2013년 4.24일 이다.

시기를 볼 때 선거자금과 무관하다.

검찰은 이 자금이 김 군수 선거 자금에 사용 되었다는 것을 입증 해야 된다.

반드시 입증을 해야 하는 중요한 대목에 검찰은 그동안 아무런 증거를 제시 하지 못했다.

다만 “그럴 것이다” 는 추정과 정황적 상황만 주장하고 있다. 

 

추씨는 정씨에게 빌린 돈을 어떻게 갚았나?

 

추씨가 정씨로부터 빌린 돈은 총 6억 원이다.추씨는 이 돈을 모두 변제 했다.

검찰은 그러나 채무를 변제 한 것은 뇌물로 받은 돈 가운데 김 군수 와 추씨가 각각 4:6으로 분배 한 돈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그러나 재판 과정에서 밝혀진 것은 사실과 많은 차이가 있다.

 

우선 추씨가 정씨로부터 받은 6억 원 가운데 2013.4.10 최초로 받은 5천만 원은 2013.5.27일 마이너스 대출을 받아 변제 했다.2013.9.2일 빌린 1억 원은 같은 해 9.17일 동생 이름으로 대출을 받아 갚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2014년 빌린 돈은 7.11일 피고인 최씨로부터 1억 원을 빌려 변제 했고 (김 군수가 채무 보증하고 대위 변제 한 건) 같은 해 8.14일 조종면 부동산을 처분 해 2억 5천 만 원을 10.16일에는 김모씨에게 빌려준 1억 원을 다시 김씨로부터 돌려 받아 정씨에게 모두 변제했다.

그럼에도 검찰은 추씨가 비선실세라며 김 군수 대신 뇌물을 받아 착복한 돈으로 빚을 갚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검사들 세계에서는 유명한 말이 있다.

검사는 “공소장으로 말한다”.

그리고 판사는 “판결로 말한다”. 

증거에 대한 입증 책임은 모두 검찰에 있다.

 

2부에 계속...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 가평군수 1심 판결 “이것이 팩트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