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5(화)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정연수 기자 | 기사입력 : 2024.01.01 10:13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주광덕 남양주시장 2023년 송년사(사진).jpg

존경하는 74만 남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2천 6백여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갑진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4년 ‘청룡의 해’를 맞이하여 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해, 우리는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의 열정으로 남양주시 슈퍼성장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올해는 시민시장님, 공직자 여러분과 함께 우리시의 꿈과 더 큰 미래를 향해 힘차게 달려 나가야 할 때입니다.

끝까지 함께하면서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지금 우리 남양주시는 인구 74만의 대도시에서 지난 해 10월 착공한 3기 신도시 개발에 힘입어 인구 100만 특례시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시는 누구나 살고 싶은 도시, 100만 시민 모두가 행복한 넘버원 도시로 도약하여 풍족하고 편안함을 누릴 수 있는 인프라와 자족도시 기능을 갖춘 도시로 발전해 나갈 때입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2024년은 시민과 함께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첫걸음으로 지난 해 실시한 ‘시민 행정수요도 조사’를 바탕으로 시민시장님이 원하는 정책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시민의 참여가 정책이 되는 열린 시정’의 기조 아래 남양주시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 이상의 남양주 구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첫 번째,

시민의 편리한 이동을 위해 교통 불편의 벽을 넘겠습니다.

 

도시 발전에 있어서 편리한 교통망과 도시의 성장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우리 몸의 혈관과 같아서 교통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도시는 발전할 수가 없습니다.

 

남양주를 중심으로 뻗어가는 사통팔달의 교통망 구축을 목표로 GTX-B노선 조기 개통을 위해 상반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지하철 8·9호선 연장을 조속히 추진하여 시민들의 최대 관심사를 해결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아울러 지속적으로 내부 순환 교통망 구축과 교통시스템 개선으로 시민들이 원하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를 위한 인프라를 확충하겠습니다.

 

두 번째,

시민 건강을 위한 의료복지 서비스를 개선하겠습니다.

 

늘어나는 의료수요 해결과 응급의료체계 구축으로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책임질 필수 기반 시설인 상급 종합병원을 유치하여 첨단의료·바이오산업, 교육·연구시설, 의료관광 등  연계 산업을 함께 발전시키는 ‘미래형 복합의료타운’을 조성하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시민이 아픈 몸을 이끌고 먼 곳을 찾아가지 않고 가까운 곳에서 치료받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경기도의료원 유치 전담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백봉지구 종합의료시설 부지에 종합병원을 유치하여

시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세 번째,

첨단산업 미래경제도시로 나아가겠습니다.

 

부자 도시가 되기 위한 산업기반 시설 확충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서울이나 인근 대도시로 출퇴근 생활하는 주거 중심의 불균형 성장을 극복하겠습니다.

 

왕숙 신도시에 120만㎡ 규모의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해 IT, BT, NT, 스마트 제조융합 첨단산업 등을 유치하여 슈퍼성장 시대 자족도시를 구축하겠으며, 올해 팹리스 산업 유치·육성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우리시에 반도체 팰리스 산업의 새로운 거점을 조성하고 초대형 데이터센터 중심의 AI기반 클라우드 밸리를 유치하겠습니다.

 

네 번째,

일상에 건강과 즐거움을 더 하겠습니다.

 

시민 프로축구단 ‘남양주FC’를 창단하여 체육인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스포츠 인재육성을 위한 발판 마련으로 건강한 삶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였으며, 우리 시 대표인물인 다산 정약용 브랜드를 기반으로 역사와 예술을 잇는 문화도시 브랜드 구축으로 역사·문화·예술 등 시민의 수요를 충족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로 일과 직장에서 벗어나 퇴근 후에도 행복한 여가생활이 있는 여유로운 생활을 보장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시민이 안전한 남양주시를 만들겠습니다.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일은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습니다.

‘예방중심’의 선제적인 재난안전대책 추진으로 예측 불가능한 자연현상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재난안전통신단말기를 적극 활용하여 현장 대응능력을 강화하는 등 안전에 대한 대응이 모든 것에서 우선이 되도록 하여 한치의 누수 없이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재난취약계층 기초 소방시설 지원과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 안전관리,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점검 및 배수펌프장 관리 운영 철저로 시민이 안전한 도시를 만들고 중대재해예방시스템의 안정적인 정착으로

시민과 종사자의 안전함도 보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시가 상상 더 이상을 넘어 더 큰 미래로 가기 위해 시민시장님께서 지금까지 보여 주신 시정에 대한 관심을 2024년에도 계속해서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시가 시민시장님의 자부심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달려가겠습니다.

 

누구나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 숨어 있는 보석 같은 힘, 즉 잠재력이 있습니다.

이 소중한 보석을 얻기 위해서는 내 안에 보석이 있다는 믿음이 필요하고 믿음을 바탕으로 보석을 잘 가꾸어야 합니다.

그렇게 할 때 이 잠재력은 정말로 소중한 보물이 되어 큰 힘이 되어 나타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 남양주시도 소중한 보석인 자연환경·지리·역사적으로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보석을 우리 시민과 공직자 여러분이 모두 함께 발굴하여 정말 소중하고 귀한 보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희망찬 2024년 갑진년 새해에도 하늘로 힘차게 용솟음치듯 솟아오르는 청룡의 기운을 받아 시민 여러분 모두 행복하시고 바라는 소망 성취하시기를 기원드리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늘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년사] 주광덕 남양주시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