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곡밥 현대인의 생활습관병 예방에 유익

정월대보름은 예로부터 오곡밥을 나눠 먹으며 건강과 풍요를 기원하는 전통 명절이다. 검정콩, 팥, 찰수수, 차조, 기장 등 다섯 가지 잡곡을 넣은 오곡밥은 현대인의 생활습관병* 예방에도 유익한 건강 음식이다. 오곡밥은 생활습관병: 환경 및 생활양식의 변화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고혈압, 비만, 골다공증 등 예방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곡밥은 찹쌀과 멥쌀, 조, 수수, 검정콩, 기장은 깨끗이 씻어 물에 불려 준비한다. 팥은 터지지 않을 정도로 삶고, 삶은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 밥물을 만든다. 압력밥솥에 쌀과 잡곡을 넣고 섞은 뒤, 준비한 밥물에 밥을 짓는다. 쌀과 잡곡 비율을 7대3 또는 6대4로 맞추면 최적의 맛과 식감을 낼 수 있다.
오곡밥을 작은 주먹밥으로 만들어 구운 가지와 호박을 올린 음식이다. 가지는 5~7cm 길이로 등분한 뒤 세로로 0.5cm 두께로 썰고, 애호박도 같은 두께로 둥글게 썰어 소금으로 밑간한다.
들기름을 섞은 일반 식용유에 가지와 애호박을 노릇하게 구워낸다. 식초 2, 설탕 1, 소금 0.3 비율로 만든 소스를 오곡밥에 버무려 한입 크기로 둥글게 모양을 잡은 뒤, 구운 가지와 애호박을 올린다. 그 위에 기호에 맞게 돈가스 소스나 스테이크 소스를 바른다.
가지와 애호박을 오곡밥과 함께 섭취하면 식이섬유, 안토시아닌,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균형 있게 보충할 수 있다. 애호박은 면역력을 높이는 비타민 에이(A)가 풍부해 세포 재생과 점막 보호에 도움이 된다.
가지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하는 안토시아닌과 페놀 화합물을 함유해 활성산소 제거와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 이 밖에도 묵은지, 달걀지단, 버섯 등을 올리면 영양과 풍미를 더한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잡곡 품종으로는 검정콩 ‘청자5호’, 팥 ‘홍다’, 수수 ‘고은찰’, 차조 ‘삼다찰’, 기장 ‘연희찰’이 있다.
검정콩 ‘청자5호’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 성분이 재래종보다 각각 2.7배, 1.4배 많아 세포 노화를 억제하고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필수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갱년기 여성의 건강관리와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팥 ‘홍다’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며, 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압 조절 및 부종 완화에 효과적이다.
찰수수 ‘고은찰’은 지방세포 분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생활습관병 예방에 유용하다. 차조 ‘삼다찰’은 철분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 좋고, 기장 ‘연희찰’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전반적인 영양 보충에 탁월하다.
농촌진흥청 밭작물개발과 김기영 과장은 “국산 잡곡은 뛰어난 건강 기능 성분과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현대인의 건강관리에 안성맞춤이다.”라며, “기존 재래종에 비해 재배가 쉽고 고품질 생산이 가능한 우수한 국산 품종을 선보이도록 연구개발에 매진하겠다.”라고 전했다.
'잣 고장'가평에선 오곡밥에 잣을 넣어 육곡밥을 한다.
BEST 뉴스
-
“김현지 제보 바랍니다” 전국 곳곳에 현수막… 1억 현상금까지
▲경기도 광주 곤지암 인근 교차로에 개첨돼 있는 김현지 제보 현수막.[사진/정연수 기자] 이재명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지목되며 ‘몸통 의혹’의 중심에 선 김현지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을 둘러싼 신상 추적전이 전국으로 번지고 있다. ... -
[단독]“가평군농협 이재민 구호물품,조합장 선심용으로 탕진”
▲가평군 농협창고에 보관중인 '꾸러미'.농협중앙회가 470박스를 전달했으나 군 농협이 임의로 사용하고 현재는 170여 박스가 남아있다.[사진/정연수 기자] 가평군농협(조합장 장동규)이 농협중앙회로부터 전달받은 이재민 구호 꾸러미 470박스를 공식 대상자 선정도 없이 임의 배포한 사실이... -
“청첩장에 계좌번호"를 적는 지역 언론 대표의 마음
사진/이재명 대통령 아들 이동호 결혼식. 나경원 의원은 “거대여당 체제 아래 권력을 쥔 대통령 자녀의 계좌번호가 알려진 결혼식이라면, 민간과 공공영역에서 축의금을 보내지 않기란 매우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나경원 “이재명 장남 결혼식, 비공개라더니 계좌 공개?…위선·기만” FulLHouse&nb... -
[기획 보도 1편] “내륙에서 바다를 짓다...내수면 조선의 개척자 ITC코리아”
▲국내 1호 전기 유람선 가평크루즈, “소음의 관광서 정숙의 관광” 페러다임 변화를 이끈 '가평 크루즈'[사진/정연수기자 전통적인 조선업은 바다를 전제로 발전했다. 그러나 오늘날 환경규제와 관광수요, 그리고 탄소중립이라는 새로운 파도가 내륙으로 밀려오고 있다. 경기도 가평의 ITC코리아가 ... -
[기획 보도 2편] 서울은 멈췄지만, 가평은 달린다...‘가평형 전기선박’이 보여준 지방 산업혁신의 공식
가평군은 ITC코리아를 ‘앵커기업’으로 지정하고, 북한강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관광벨트 구축 MOU’를 체결했다. 행정은 인허가·제도 지원에 집중하고, 기업은 기술개발과 운영을 맡는 민관 분업형 구조를 구축한 것이다. 이는 서울시의 ‘행정 주도형’ 사업이 보여준 시행착오와 대조적이다.&nb... -
[단독=속보]가평 골프장서 작업 차량 추락…70대 근로자 2명 사망
▲두명이 숨진 사고 현장에서 경찰과 근로복지공단 관계자들이 사고 경위 등을 파악하고 있다.[사진/독자 제공] 18일 오후 1시께 경기도 가평군 상면 항사리 K골프장에서 차량 추락으로 인부 2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사고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