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부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유해 폐기물인 폐의약품을 안전하게 수집‧처리하기 위해 관내 동 주민센터와 공동주택 등 총 31개소에 ‘폐의약품 수거함’을 설치했다.
이번 사업은 고령화와 만성질환자 증가로 가정 내 잔여 의약품이 지속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시민들이 생활권 내에서 편리하게 폐의약품을 배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시는 15개 동 주민센터와 선착순 신청으로 선정된 16개 공동주택을 포함해 총 31개소에 수거함을 설치했다. 동 주민센터는 민원인의 이동 동선을 고려해 외부 출입구 인근에 배치했고, 공동주택은 관리사무소나 분리수거장 등 입주민이 이용하기 편리한 공용 공간에 설치했다.
해당 사업은 주민참여예산으로 추진됐으며, 접근성이 높은 장소를 중심으로 상시 수거 체계를 확충해 시민들이 폐의약품을 보다 쉽고 안전하게 배출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기존 약국 중심 수거 체계의 한계를 보완하고, 폐의약품의 부적정 배출로 인한 환경오염을 예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주민참여예산 1천850만 원을 투입해 수거 기반을 확대했으며, 이를 통해 올바른 폐의약품 배출 문화 정착을 유도할 계획이다.
폐의약품의 올바른 배출 방법은 제형에 따라 구분된다. 알약은 포장재를 최대한 제거한 뒤 내용물만 봉투에 담아 배출해야 하며, 가루약은 포장지를 뜯지 않고 그대로 버려야 한다. 시럽 등 액체류는 새지 않도록 용기의 뚜껑을 단단히 닫아야 하고, 연고나 안약 등은 겉포장 상자만 제거한 뒤 마개를 닫아 용기째 배출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폐의약품은 작은 실천으로도 환경과 시민 안전을 지킬 수 있는 분야”라며 “시민들이 올바른 배출 방법을 숙지하고 참여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생활 속 유해 폐기물 관리 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BEST 뉴스
-
의정부시, 민락천 따라 걷고 쉬는 ‘감성쉼터’ 전 구간 완성
의정부시는 시민들이 도심 속에서 자연과 함께 걷고 쉬며 여유를 누릴 수 있도록 추진해 온 민락동 일대 녹지대 ‘감성쉼터’ 조성 사업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민락동 776-9 일원에 1구간, 민락동 820-6 일원에 2구간을 조성한 데 이어 올해 마지막 단계인 3구간 조성을 마무리했다. 이... -
시민 대화모임 프로젝트 「동네퍼실 TF」 교육생 모집
(재)의정부도시교육재단(대표이사 이성)은 시민 대화모임 프로젝트 「동네퍼실 TF(Town Facilitator)」 교육생을 오는 5월 29일(금)까지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한다고 밝혔다. 최근 지역사회에서는 공동체 약화와 이웃 간 교류 감소가 꾸준히 문제로 지적돼 왔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동네퍼실... -
의정부시, 미래산업 거점 조성을 위한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의정부시는 5월 20일 반환공여구역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의 구체화와 실행력 확보를 위해 ‘의정부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강현석 부시장 주재로 열린 이번 착수보고회에는 관련 부서장과 산업‧경제 분야 외부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 -
의정부시, 6월 1일부터 ‘2026년 가족돌봄수당’ 신청‧접수
의정부시는 맞벌이 등 양육 공백이 발생하는 가정의 돌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6월 1일부터 ‘2026년 가족돌봄수당’ 온라인 신청을 접수한다. 이번 사업은 맞벌이 등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에서 조부모나 친인척 또는 이웃 주민이 돌봄 조력자로 참여할 경우 수당을 지급하는 내용으로, 지역 ... -
의정부시, 2026년 풍수해 대비 하천 진출입 차단시설 및 차수판 일제 점검 완료
의정부시는 여름철 풍수해(호우‧홍수)에 대비해 5월 4일부터 14일까지 하천 진출입 차단시설 및 차수판에 대한 일제 점검과 설치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 및 훈련은 기후변화로 잦아진 돌발성 집중호우 시 제방 월류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를 예방하고, 시설물 작동에 대한 직원들의 업무 숙... -
의정부시, 요리조리 ‘소셜다이닝 맛으로 연결’ 참여자 모집
의정부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5월 26일부터 ‘의정부동 구도심 상권 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요리조리 ‘소셜다이닝 맛으로 연결’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요리를 매개로 시민들이 함께 지역 음식을 만들고 즐기며 서로 소통하고 연결하도록 마련한 사업이다. 단순히 요리 체험을 넘어...


